윈도우10 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일부는 부팅 시 설정된 값에 따라 자동 실행됩니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의 경우 마우스로 클릭하면서 실행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바탕화면이 뜨는 순간 몇 개가 자동 실행되는데 유용한거 같습니다.
근데 굳이 설치된 프로그램들만 해당되는 게 아니라 내가 원하는 폴더 및 파일들을 시작 프로그램에 추가하여 Windows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 제거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에 너무 많은 파일들을 추가할 경우 시스템의 리소스를 쓰기 때문에 컴퓨터 성능이 어느 정도 받쳐주면 모르지만 시스템의 메모리가 부족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1~2개부터 최소로 추가하는 식으로 관리할 것을 추천합니다.
Win +R 단축키를 눌러 실행창에서 열기에 shell:startup 명령어를 입력후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원하는 파일을 시작프로그램 폴더 안에다가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그냥 드래그 앤 드롭하면 이동하니 복사 붙여넣기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작업 관리자(K) 메뉴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Shift+Esc 키를 누릅니다.
상단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방금 추가한 파일이 목록에 있음을 확인하면 부팅 시 자동 실행됩니다. 사용 안 함을 버튼을 누르면 상태는 사용 안 함으로 표시되고 부팅 시 자동 실행되지 않습니다.
목록에서 완전히 삭제하고 싶다면 다시 처음부터 shell:startup 명령어를 통해 아까 추가한 파일을 삭제하면 됩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레지스트리를 굳이 건드리지 않아도 초보자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