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7월 2, 2020
Home 윈도우 윈도우10 MBR 복구 UEFI 부팅이 안되는 문제 해결방법

윈도우10 MBR 복구 UEFI 부팅이 안되는 문제 해결방법

컴퓨터를 켜고 전원이 들어오는 즉시 윈도우10 운영체제로 바로 부팅되는 게 아니라 메인보드 BIOS 를 로딩하여 각종 하드웨어 정보를 읽어들인 후 설치한 Windows OS 운영체제로 진입하게 됩니다. 컴퓨터는 생각보다 여러 가지 복잡한 과정을 거칩니다.

윈도우로 진입 시 MBR(Master Boot Record) 마스터 부트 레코드 파티션 및 UEFI 시스템 GPT(GUID Partition Table) 파티션 부트 영역 운영체제 정보를 읽습니다.

하지만 MBR 및 UEFI GPT 부트로더 손상 시 부팅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10 설치 USB 만 있으면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MBR(Master Boot Record) 복구

우선 윈도우10 설치 USB 를 준비합니다. MS 사이트에서 MediaCreationTool 을 통해 남는 USB 메모리로 윈도우10 부팅 디스크를 구우면 됩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윈도우7 및 윈도우8.1 등에서도 똑같은 방법입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로 부팅 한 후 Windows 설치창이 뜨면 다음 버튼을 누르지 말고 여기서 바로 Shift+F10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bootsect /nt60 sys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눌러 Bootmgr 과 호환되는 마스터 부팅 코드를 사용하여 대상 볼륨을 업데이트합니다.

bootsect /fixmbrbootrec /fixboot 명령어를 입력하여 부팅이 안되는 증상을 해결합니다.

부팅에 대한 설정을 담고 있는 bcd 파일을 다시 리빌드 하기 위해 bootrec /rebuildbcd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mbr 복구

UEFI 시스템 GPT 부팅 파일 복구

이번에도 윈도우10 설치 USB 로 부팅하여 Shift+F10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에서 작업합니다. UEFI 시스템 GPT 부팅 파일을 복구해보겠습니다.

bootsect /nt60 all /force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Bootmgr 호환 부팅 코드를 사용하여 대상 볼륨을 업데이트합니다.

디스크 파티션 관리 diskpart 명령어를 입력 후 현재 파티션 볼륨 목록을 보기 위해 list vol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그럼 현재 PC의 디스크 볼륨 목록이 뜨는데요. 여기서 FAT32 파티션이 볼륨 몇 번인지 찾습니다. 저는 볼륨 3번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볼륨 3번 기준으로 설명드릴 테니 혼동 없으시기 바라며 여기서부턴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잘못 건드리면 OS 재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번째 볼륨을 선택하기 위해 sel vol 3 명령어를 입력 후 assign letter=b: 명령어를 입력하여 드라이브 문자열 b 를 할당합니다.

exit 명령어를 통해 diskpart 에서 빠져나옵니다.

b: 명령어를 입력하여 할당받은 b 드라이브로 이동bcdboot c:\windows /s b: /f all 명령어를 입력하여 부팅 파일을 만듭니다.

bcdboot 명령어 중 c:\windows 는 c 드라이브의 windows 폴더를 말하며 b: 는 아까 할당받은 b 문자열입니다.

UEFI GPT 부팅 파일 복구

보통 윈도우를 재 설치하는 게 답이긴 하지만 안에 중요한 자료가 있거나 부팅만 안된다면 지금까지 알아본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하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