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2월 1, 2020
Home 윈도우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비활성화 사용 금지 설정하기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비활성화 사용 금지 설정하기

윈도우10 작업관리자를 통해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 앱에 대해 세부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CPU 메모리 점유율 등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응답이 없거나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강제 종료 시 많이 활용합니다.

하지만 잘못 건드리면 실행 중인 중요한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어 데이터가 날아가거나 중요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되는 실수를 할 수 있고 관련 프로그램이 오작동 할 염려가 있기 때문에 PC 방 같은 곳에서는 일부러 작업관리자를 막는 곳들이 많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 작업관리자 비활성화

윈도우10 Pro 기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 작업관리자를 막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Home 사용자는 맨 아래 레지스트리 편집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gpedit.msc 검색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굳이 Win+S 키를 누르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열리면 사용자 구성->관리 템플릿->시스템->Ctrl+Alt+Del 옵션->작업 관리자 제거 항목을 더블클릭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작업관리자 비활성화

작업 관리자 제거 옵션 중 기본적으로 구성되지 않음(C) 옵션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사용 옵션으로 선택 후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 작업관리자 비활성화

윈도우10 Home 사용자의 경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지원 안되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작업관리자를 비활성화하여 막을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를 선택하거나 Win+S 키를 눌러 regedit 를 검색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열리면 아래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 후 DisableTaskMgr 키값을 더블클릭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값 데이터를 1 로 설정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값 데이터를 0 으로 하면 작업관리자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작업관리자 비활성화 regedit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작업관리자가 비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askmgr 명령어를 입력해도 관리자가 작업관리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중요한 프로세스가 실행 중 누구도 제어할 수 없도록 설정하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하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

글 보관함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