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9월 28, 2020
Home 윈도우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F8키 활성화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F8키 활성화

윈도우8 운영체제부터 빠른 부팅 기능을 지원함에 따라 더 이상 부팅 시 F8키를 이용한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부팅이 제대로 안되면 정말 유용하긴 했는데 참 아쉽긴 합니다. 물론 윈도우10 에서 제공하는 자체적인 시스템 복구를 위한 고급 모드를 지원하긴 하지만 그래도 F8키를 다시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전모드 진입 방법은 다양하지만 저는 나중에 Windows 고급 기능도 제대로 안 먹히거나 아무 도구가 없는 경우를 대비해 F8 키만 이용합니다.

안전모드란?

Windows 기본 상태로 각종 프로그램, 드라이버 등 실행이 제한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범위를 좁혀 문제를 일으키는 부분을 쉽게 찾아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 부팅 F8키 활성화하기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지만 어려움 없이 안전하게 F8 키를 활성화 및 비 활성화할 수 있고 안전모드로 쉽게 부팅할 수 있습니다.

Win+S 키를 눌러 작업표시줄 검색 기능을 이용해 cmd 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보입니다. 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면 아래 bcdedit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컴퓨터를 다시 켤 때 전원이 들어오는 즉시 F8 키를 계속 누르면 고급 부팅 옵션이 뜨면서 안전모드 메뉴가 보입니다.

말씀드렸듯 제한된 안전모드라 필요하면 인터넷 연결(네트워킹 사용)이나 아니면 명령 프롬프트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안전모드 F8

안전모드로 부팅 성공하면 배경화면은 검은색으로 상단에 Windows 빌드 버전주변에 안전모드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F8 키 기능을 다시 해제하고 싶다면 아래 bcdedit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이래도 잘 안되면 바이오스 UEFI 설정 모드에서 빠른 부팅(Fast Boot) 이 설정되어 있다면 제대로 안될 수 있으니 Fast Boot 설정을 해제해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하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