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4월 6, 2020
Home 윈도우 윈도우10 시스템 예약 파티션 삭제하기

윈도우10 시스템 예약 파티션 삭제하기

윈도우10 설치 시 파티션을 새로 생성할 때 예약 파티션이 자동 생성됩니다. 시스템에 따라 최소 100MB 이상 차지하거나 저의 PC 는 거의 500~600MB 이상 차지하기도 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쓸데없이 일부 공간을 차지할 수 있지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의 역할

사실 이 예약 파티션은 윈도우10 부터 생긴 게 아닌 지원 중단되었지만 구 윈도우7 설치 시에도 생성되었습니다. 실제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itLocker 암호화, Windows 복구(WinRE), 부팅 정보(BCD) 저장 등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윈도우 설치 DVD/USB가 없어도 시동 복구 역할을 합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 백업 정보 등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하지만 전체적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시스템이 부팅이 안되는 경우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예약 파티션 삭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충분히 이해하였고 시스템 복구 관련 기능을 포기할 자신이 있으면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본격적으로 삭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선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시작->Windows 시스템 메뉴Win+S 키를 이용하여 cmd 를 실행하면 됩니다.

bcdboot c:\windows /s c: /l ko-kr 명령어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시스템 부팅 파일을 C 드라이브에 만듭니다.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서 C 드라이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파티션을 활성 파티션으로 표시 메뉴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관리는 내 PC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저장소->디스크 관리로 들어가거나 Win+R 키를 눌러 diskmgmt.msc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시스템 파일 관련 경고가 뜹니다. 예 버튼을 누릅니다. 정말 잘못하면 부팅이 안될 수 있지만 다른 것만 건드리지 않으면 됩니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삭제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또 경고 다른 메시지가 뜨는데 캡처하지 못하였지만 그땐 예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예약 파티션 삭제

여기서부터는 MiniTool Partition Software 사이트로 접속하여 Partition Wizard 무료 버전 Free Edition 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설치한 MiniTool Partition Wizard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디스크&파티션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각 PC 마다 좀 다를 수 있지만 현재 보이는 디스크1 의 C: 드라이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이동/리사이즈 메뉴를 선택합니다.

C 드라이브와 용량을 합치기 위해 사이즈와 위치 항목에 < 메뉴를 맨 왼쪽으로 끌어당겨 OK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적용 V 메뉴를 선택하여 현재 작업 중인 것들이 있으면 모두 저장 후 예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C 드라이브는 Windows 에서 사용 중이므로 당장 용량을 합치는 작업은 못하고 지금 재시동 버튼을 눌러 재부팅합니다.

재부팅하면 삭제한 예약 파티션 공간과 C 드라이브와 합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C 드라이브 용량 병합

저는 나중에 비상시 Windows 시동 복구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 삭제하지 않지만 이 기능조차 필요 없다면 신중히 생각하시고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