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5, 2020
Home 윈도우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MediaCreationTool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MediaCreationTool

윈도우10 운영체제(OS)부터 기존 DVD 설치 방식이 아닌 USB 메모리를 이용한 설치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Windows Vista부터 설치 방식을 지원하기도 했고 Windows iso 이미지와  USB 메모리가 있으면 Ultra ISO, rufus  툴 등으로  윈도우 설치 부팅 디스크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MS의 달라진 윈도우10 공식 배포 방식

Windows 10 운영체제가 출시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Windows 설치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USB 설치 이미지 제작할 수 있게 MediaCreationTool 을 공개했습니다.

토렌트 방식이나 또 다른 어둠의 경로에서 받으면 항상 위험한 요소가 있었습니다. 파일이 어떻게 위조되는 등 악성코드가 숨겨져 있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하고 있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MediaCreationTool 을 지원하면서 그런 걱정이 사라졌습니다.

윈도우10 USB 설치 부팅 디스크 제작하기

지금부터 필요한 건 8기가의 US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4기가가 권장사항이었는데 계속 업데이트 개선되면서 기능이 추가되면서 용량이 조금씩 올라간 거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Windows 10 다운로드 사이트로 접속하여 지금 도구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해 MediaCreationTool 을 다운로드합니다.

MS 윈도우10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하기

MediaCreationTool 을 실행하면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 창이 뜹니다. 몇 가지 항목 준비 중이라 뜨면서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이 뜹니다.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 10 이 아니라면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 옵션을 선택해도 되지만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은 기본으로 이 PC 권장 사항 옵션 사용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옵션을 변경하고 싶다면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 해제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할 미디어 선택 옵션 중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말씀드렸듯 8기가 공간이 필요하며 안에 자료가 있다면 포맷되니 반드시 백업해야 합니다. ISO 파일을 선택한다면 ISO 이미지를 따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USB 메모리를 본체에 꽂습니다. 허브에 꽂아도 되고 드라이브 목록 새로 고침을 누르면 연결된 이동식 드라이브 목록에 USB 메모리가 보입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지금부터는 다른 작업도 같이 할 수 있는데요. 지금 보시는 현재 단계는 Windows 10 설치 제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중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과정이 끝났으면 USB 메모리에 Windows 10 미디어를 만듭니다. 여기부터는 처음에 진행률이 빨랐다가 대략 50%부터 조금 늦어지는 거 같습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미디어

작업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 준비가 준비되었습니다. 라고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침을 눌러도 X를 눌러도 됩니다.

내 PC 탐색기를 보면 USB 메모리가 윈도우10 설치 부팅 디스크로 제작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라이선스 키 관련

윈도우10 공식 라이선스 제품키 구입 페이지

정품 키는 별개로 라이선스를 따로 구입해야 정품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7 정품 키가 있으면 Windows 10 정품 인증이 가능하다 하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하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

글 보관함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