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제일 중요한 부분이 온도입니다. 사양도 좋지만 본체의 쿨링이 정말 중요한데요. 시스템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CPU, 그래픽카드 등 열을 얼마나 빠르게 식히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열 해소를 위해 튜닝 쿨러 등 추가 설치로 개조하면서 CPUID HWmonitor 프로그램으로 온도를 모니터링 관리를 하기도 합니다.
컴퓨터의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수명이 낮아질 수 있어 잔고장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지금부터라도 수시로 본체를 열어 청소하면서 관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CPUID 홈페이지에서 CPUID HWmonito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시 무설치로 받으려면 ZIP 파일로 설치 파일로 받으면 SETUP 파일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컴퓨터 온도 측정하기 CPUID HWmonitor
컴퓨터의 온도를 측정하는데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도 있지만 그보다 주로 발열 해소가 안되는 문제로 하드웨어적으로 온도가 올라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 부분은 소프트웨어 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하며 직접 본체를 열어서 청소를 하든 해당 부품을 교체하든 조치를 취하면서 관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저의 PC를 기준으로 메인보드 온도를 보면 30도 전후로 표시됩니다. 쿨링이 정말 잘 되는거 같습니다.
CPU 온도를 보면 CPU Core 30도 전후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사제 쿨러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굉장히 낮게 나옵니다.
하드디스크 온도는 30도 전후로 낮은 온도를 유지하고 있지만 간혹 높은 발열과 수명 때문인지 느려진 적이 있어 무시하면 안 되겠습니다.
SSD는 삼성 M.2 Nvme 타입이라서 다른 부품보다 온도가 조금 높다는 평이 많지만 히트싱크를 달아서 40도 전후로 표시됩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 게임이나 동영상 편집 등을 한다면 아마 더 오르겠지만 아무것도 안 했을 때 30도 전후로 표시됩니다.
PC 쿨링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으면 여름철 쿨러를 몇 개 추가 조립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