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 후 시작 메뉴를 통해서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ALT+F4 키를 이용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어차피 모두 똑같은 방식입니다. 그리고 shutdown 셧다운 명령어를 활용하면 시스템을 종료 및 재부팅 모두 예약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지만 리눅스 운영체제에서도 root 권한이 있으면 똑같이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재부팅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종료, 재부팅 예약 shutdown
자주 쓰이는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 shutdown 명령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배워두면 외부 프로그램 도움 없이도 편리하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shutdown 명령어를 활용하기 위해서 Win+R 키를 눌러 실행해도 되지만 Win+X 키를 통해 Windows PowerShell 및 cmd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도 됩니다.
shutdown 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누르면 어떠한 옵션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고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shutdown -s 명령어는 Windows 를 1분 이내에 시스템 종료합니다.
시스템 종료를 취소하려면 shutdown -a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적용되면 알림이 뜨니 알림을 통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shutdown -r 명령어는 1분 이내에 시스템 재부팅합니다.
shutdown -s -t 0 명령어는 시스템 즉시 종료합니다.
shutdown -r -t 0 명령어는 시스템 즉시 재부팅합니다. -s 옵션에서 -r 옵션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재부팅이 됩니다.
shutdown -r -t 60 명령어는 1분(60초) 이내에 시스템 리부팅합니다. 이번엔 0초가 아니라 60초 설정했기 때문에 1분으로 설정된 것입니다.
shutdown -s -t 3600 명령어는 1시간 후에 시스템 종료합니다. 3600초이니까 정확히 1시간이 되겠습니다.
shutdown -r -f -t 0 명령어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모두 강제 종료한 다음 시스템 재부팅합니다.
-f 옵션을 보면 사용자에게 미리 경고하지 않고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로 닫습니다.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나중에 상황에 따라 간단하게 마우스 없이도 shutdown 명령어를 통해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이 편리하고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