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인 MSRT 는 윈도우업데이트(Windows Update)를 통해 매월 둘째 주 화요일 출시됩니다. 널리 알려진 특성 위협을 중점으로 제거하는 툴로 알려진 소프트웨어의 변종도 잡아서 치료합니다. 독립 실행형 도구로써 바이러스 백신을 대체하지 않지 않는 MSRT(Malicious Software Removal Tool) 입니다.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등이 포함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들을 중점으로 검색하여 제거하다 보니 아쉬운 건 스파이웨어는 제거되지 않고 바이러스 백신을 대체하기는 힘든 툴입니다. 쉽게 말해서 전용 백신이라고 이해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스파이웨어 제거는 따로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툴이 있습니다. 한번 설치해서 검사해보실 분들은 다운로드해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MSRT 지원 운영체제
Windows 운영체제도 각자 나름 운영체제 기술 지원 기간이 다르다 보니 지금 현재 기준으로 MSRT를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10
· Windows Server 2019
· Windows Server 2016
· Windows 8.1
· Windows Server 2012 R2
· Windows 8
· Windows Server 2012
· Windows 7
· Windows Server 2008
윈도우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MSRT
윈도우 디펜더로도 충분히 시스템을 보호해주겠지만 아마 MS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따로 관리하는 맬웨어 악성코드가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작업표시줄 검색 창 아니면 Win+i 키를 눌러 실행 창 열기 항목에 mrt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그럼 Micros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 창이 뜨면서 업데이트된 날짜가 뜹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날짜가 한두 달 이상 미뤄져 있으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우선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사 유형 중 빠른 검사, 확장 검사, 사용자 지정 검사 한 가지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확장 검사의 경우 시스템 전체를 검사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기본 옵션인 빠른 검사를 선택했으면 시스템 사양에 따라 빠르면 3~5분 안에 빨리 마칠 수 있습니다.
저의 컴퓨터에는 검색된 악성 소프트웨어가 없다고 뜹니다. 있다고 뜨면 많은 생각을 할 거 같았습니다.
검사 결과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맬웨어 목록이 뜨면서 검사 결과는 감염되지 않음이라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디펜더나 따로 설치된 백신으로 검사만 해도 왠지 충분할 거 같지만 하지만 제거가 안되는 악성코드가 있으면 MSRT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