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Edge) 웹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경우 묻지도 않고 자동으로 사용자 폴더의 다운로드 위치에 저장됩니다. 그래서 크로미움 기반으로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레지스트리 변경으로 복잡하고 조잡스럽게 변경했는데 이제는 좀 더 쉬워졌습니다.
그간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서 다운로드 위치를 변경하는 겻도 좀 웃기기도 하고 이해가 안 됐는데 마이크로소프트 브라우저 독점과 단독 브라우저 엔진 고집도 무너진 결과이기도 한거 같지만 크로미움 기반으로 다시 나오면서 정상스러워진 거 같습니다.
엣지 다운로드 위치 폴더 변경
엣지 브라우저로 파일을 받을 때 다운로드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C:\Users\사용자 계정\Downloads 폴더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 메뉴->설정 메뉴를 선택하여 설정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엣지 설정(settings/profiles) 페이지에서 왼쪽 설정 항목의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위치 변경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이나 기타 다른 폴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하기 전에 각 파일을 저장할 위치 확인 옵션을 선택하면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뜹니다.
엣지 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원하는 위치 어디든 저장할 수 있어 진짜 사용자 편의 중심으로 바뀐 거 같아 괜찮은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