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의심하지 않고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백신이 결국 걸러내기는 하지만 간혹 랜섬웨어, 트로이 목마 등 악성코드 감염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정 웹 사이트 URL 만 접속해도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등 여러 사례가 있습니다.
윈도우 디펜더 백신이 있긴 하지만 어떤 백신이든 악성코드 탐지가 100% 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웹 사이트 출처가 명확한지 안전한지 따져봐야 합니다.
바이러스 토탈 – 의심스러운 파일 악성코드 검사
바이러스 토탈(VirusTotal)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Choose file 버튼을 눌러 악성코드 검사하고자 할 파일을 불러와 스캔합니다.
※ 파일을 업로드하는 순간 해당 파일은 제휴 백신 회사 및 유료 사용자가 분석하기 위해 공유하니 업무 등 중요하고 파일은 업로드를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바이러스 토탈 사이트와 제휴 중인 백신 등 해당 파일을 분석해서 위험도를 알려줍니다. 이상이 없을 경우 초록색으로 V 체크 표시됩니다.
바이러스 토탈 – 의심스러운 URL 악성코드 검사
이번엔 의심스러운 URL 악성코드를 검사해보겠습니다. 파일 링크 URL 도 검사가 되니 의심스러운 사이트가 있을 경우 악성코드 검사해보면 되겠습니다.
바이러스 토탈(VirusTotal)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URL 메뉴를 선택합니다.
파일 링크를 포함한 의심스러운 URL 웹 사이트 주소를 복사 붙여넣기 하거나 입력 후 돋보기 버튼을 눌러 스캔합니다.
바이러스 토탈에서 제휴 중인 백신 등 해당 URL 이 안전한지 위험도를 알려줍니다.
저희 사이트 첨부파일 주소를 검사해보니 전부 이상 없이 Clean 으로 나왔습니다.
백신 프로그램들을 못 믿는 건 아니지만 출처가 명확한 자주 다니는 사이트 위주로 접속하면 악성코드에 걸릴 염려가 조금은 줄어들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