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는 아몰레이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화질도 좋고 발열이 적게 일어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 모르지만 어쨌든 많은 장점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잔상 즉 번인이 쉽다는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번인은 디스플레이 소자 일부가 손상되어 발생하므로 계속 얼룩이 발생합니다. 증상에 따라 티가 나지 않거나 심하게 거슬리게 보일 수 있습니다.
갤럭시 잔상(번인) 확인하기
스마트폰 전화 앱을 열어 키패드에서 *#0*# 을 눌러 갤럭시 테스트 모드로 진입합니다.
자 그러면 다양한 테스트 모드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저는 RED, GREEN, BLUE, RECEIVER 테스트 메뉴를 이용하여 잔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잔상 확인 시 밝은 곳이 아닌 어두운 곳에서 테스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잔상은 캡처 만으로도 남들에게 보이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RED(레드) 메뉴를 선택하면 디스플레이 화면이 전체적으로 빨간색으로 채워집니다. 여기서 잔상(번인)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GREEN(그린) 메뉴를 선택하면 디스플레이 화면이 전체적으로 녹색으로 채워져 잔상(번인) 흔적이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BLUE(블루) 메뉴를 선택하면 디스플레이 화면이 전체적으로 파란색으로 채워집니다. 저는 잔상(번인)이 있는듯 아닌듯 보이는거 같습니다.
RECEIVER(수화기) 메뉴를 선택하면 디스플레이 화면이 하얀색으로 채워지면서 삐이~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좀 시끄럽긴 한데 잔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 잔상(번인)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검색하면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다고는 하나 결론은 서비스 센터 가셔서 해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