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월 25, 2022
Home윈도우윈도우10 새 하드디스크 인식시키는 방법

윈도우10 새 하드디스크 인식시키는 방법

컴퓨터에서 이런저런 방대한 자료 데이터를 저장하느라 용량이 부족하는 경우가 많아 새 하드디스크 구입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특히 사진이나 동영상 등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새 하드디스크를 구입하여 무작정 추가하려고 하면 인식도 안되고 당장 사용할 수 없어 윈도우에서 인식시키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물론 이미 포맷 된 상태라면 바로 인식하기도 하지만 이 경우는 거의 공장에서 바로 출고된 제품이 아닌 중고나 마찬가지 일 수 있어서 혹시 새 하드디스크가 당장 인식되는 분들은 어디서 구입했는지 유통경로를 다시 한번 잘 따져봐야 합니다.

PC 전원 종료 후 하드디스크 추가!

PC 전원을 종료하지 않고 하드디스크를 추가할 경우 고장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르고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연결하다가 고장 난 적이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새 하드디스크 추가 볼륨 인식

하드디스크를 메인보드와 연결하여 추가했으면 윈도우10 에서 인식 시켜 보겠습니다.

바탕화면 내 PC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관리 창이 뜨면 저장소->디스크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디스크 초기화 창이 자동으로 뜹니다. 여기서 파티션 형식MBR 혹은 GPT가 있는데요.

쉽게 말해 MBR은 부팅 영역으로 다른 OS 설치 및 다른 부트 파일을 심어야 할 일이 있을 때 사용하며 그 외에는 자료 저장으로 GPT 형식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디스크 항목에 용량이 표시됩니다. 용량 잘 보고하셔야 하고요. 할당되지 않음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 단순 볼륨 메뉴를 선택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창이 뜨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볼륨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 볼륨 크기는 기본으로 두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항목을 선택하고 드라이브 문자를 임의로 선택하거나 그냥 기본으로 두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 옵션을 선택 후 파일 시스템 NTFS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값으로 둡니다.

볼륨 레이블은 언제든 수정할 수 있는 항목이라 임의로 입력하거나 그냥 두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 파일 시스템 FAT32 을 선택하면 단일 파일 최대 4GB 크기의 용량이 지원되며 액세스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지만 안정성과 보안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형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많이 활용된 파일 시스템입니다.

그럼 단순 볼륨 만들기 완료되고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새 하드디스크가 F 드라이브포맷되어 주 파티션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내 PC 보면 없던 새 볼륨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어렵지 않게 똑같은 방식으로 새 하드디스크를 몇 개 든 추가하면 윈도우에서 인식 시킨 뒤 더 많은 자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44 COMMENTS

  1. 제가 이번에 하드가 날라가서 ssd구매후 위 방식대로해서 잘 작동하는거 확인후에

    새로운 ssd하드에 게임설치 중이였는데 거의 다되가는 시점에 오류떠서 확인해보니 또 하드가

    날라갔더라구요 ㅠ 이건 뭐가 문제인걸까요 어디가 잘못된건지 ㅠ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cent Posts

SNS Profile

94FansLike
6,214FollowersFollow